본문 바로가기

Study/유용한 정보

Github page (github.io) 시작하기

항상 cv를 제대로 만들어야 한다는 생각은 가지고 있었는데 시작을 하기까지 이렇게 오래 걸릴 줄이야..

대학원 1학기를 마치고 나서야 진짜 한다! 하는 마음 가짐을 가지게 되어서 시작하게 되었습니다ㅎㅎ

또 언젠가 다시 만들 수도 있는 날을 위해서 중요한 점들을 정리해 놓으려고 합니다


 

1. 계정이 없다면 계정 만들기!

저는 계정이 원래 있었기 때문에 이 과정은 생략하도록 하겠습니다 :D

 

2. New Repository 만들기

주소를 설정할 때, Repository 이름을 Github username과 동일하게 설정해줘야 안전하다고 하네요..!

(제 공식(?) 이름은 youwon-shin인데 깃헙은 yuwon-shin으로 이미 설정했어서,, 겁이 많은 저는 일단 그대로 두기로 합니다,,ㅎ)

 

{username}.github.io

 

이렇게 repository를 설정하면 github pages 기능이 자동으로 활성화된다고 합니다.

 

3. Repository Clone 하기

 

해당 repository의 HTTPS 주소를 복사할 수 있습니다.

repository를 clone 하고 싶은 local 경로로 이동한 뒤 (저는 "C://Resume" 파일을 새로 만들어줬어요 :D), 아래의 코드를 사용해서 clone을 실행합니다.

 

git clone {HTTPS 주소}

 

clone 성공~

 

4. Jekyll & Ruby 설치하기

Github 서버에 올리기 전 로컬에서 먼저 Jekyll과 Ruby를 이용해 수정 사항을 확인하고 올리고자 두 개를 먼저 설치했습니다.

Jekyll은 블로그형, 정적인 페이지를 생성하는 역할을 한다고 생각하면 되는데, Ruby 언어 위에서 돌아가기 때문에 Ruby가 미리 설치되어 있지 않다면 먼저 깔아줘야 합니다.

아래의 사이트에서 Ruby 설치 파일을 받아줍니다!! ( 해당 컴퓨터 운영체제 버전에 가장 맞는 버전으로 알아서 추천해 줘요~ :D)

 

Downloads

Which version to download? If you don’t know what version to install and you’re getting started with Ruby, we recommend that you use the Ruby+Devkit 2.7.X (x64) installer. It provides the biggest number of compatible gems and installs the MSYS2 Devkit

rubyinstaller.org

 

기본 세팅 그대로 설치를 끝내고 <Start Command Prompt with Ruby> 프롬프트 창에 아래의 명령어를 쳤을 때 설치된 ruby 버전이 올바르게 출력되면 성공적으로 설치됐음을 알 수 있습니다.

ver ruby

 

이때, Press [1,3]과 같은 내용이 나오는데 무조건!! 꼭!! 1,3을 모두 입력하세요~ 아니면 나중에 설치할 때 오류가 날 수 있습니다ㅠㅠ

이제 jekell을 진짜 설치해줍니다. 이 명령어를 쳤을 때 아무 이상이 없다면 진짜 성공적으로 설치가 된 것이라고 할 수 있죠 (저는 1,3 모두 입력하지 않았고 USERNAME이 한국어서 등등의 이유로 문제가 많아서 한참 헤맸다는,,,)

gem install jekyll

 

설치를 끝내면, {username}.github.io 폴더 내로 경로를 이동합니다. 그리고 해당 폴더 내에서 jekyll을 생성해주세요!!

jekyll new .
jekyll new . --force

ERROR: ~~ is empty or else try again with `--force` to proceed and overwrite any files 이런 에러가 나오는 경우 위의 코드에서 두 번째 옵션의 명령을 입력하면 성공..!

 

마찬가지로 해당 경로 내에서 bundle을 설치하고, jekyll을 로컬 서버에 띄웁니다.

gem install bundler
bundle install

 

bundle exec jekyll serve

 

그러면 "Server address (http:// 127.0.0.1:4000/)"를 알 수 있게 돼요.

 

 

아직은 아무것도 하지 않았기 때문에, 해당 주소를 브라우저에 쳐도 Jekyll 기본 페이지(?)만 나옵니다.

Jekyll을 clone 한 원격에 적용하기 위해 push를 해주는 단계가 필요합니다.

다시 Git CMD로 돌아가서 아래의 command들을 통해 push를 해줍니다.

git add .
git commit -m "Initial jekyll commit"
git push

 

짠~! 제 github page 주소에 jekell이 잘 반영되었음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찌어찌해서 여기까지는 했네요..ㅎㅎ

사실 중간에 이런저런 오류를 겪어서 생각보다 오래 걸렸지만,, 오랜만에 뭔가 재밌는 걸 하는 기분?

다음 포스팅에서 테마도 적용하고 본격적으로 시작해보도록 할게요~ :D